오슈벨의 유의미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 |
오슈벨의 유의미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이 자료는 오슈벨의 유의미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유의미학습은 학습내용을 학습자의 기존 선행지식과 관련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합니다. |
1. 개관 2. 유의미학습, 발견학습, 기계적 암기학습의 차이 3.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4. 유의미 학습을 위한 조건 5. 유의미 학습의 종류 6. 유의미 학습의 유형 7. 유의미 학습원리 8. 선행조직자 1. 개관 Ausubel은 학습이 유의미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 학자이다. 그녀는 학습이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선행개념과 연관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는 유의미한 새로운 자료의 학습과 파지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고로 오슈벨은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즉, 유의미학습이란 새로운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존 인지구조 내부로 포섭되는 것을 의미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