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4일 목요일

방통대 2016-1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방통대 2016-1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고전의가치].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고찰
나. 우리나라의 고전에 대한 인식과 변화
다. 전통주의의 출현
2. 잡지 문장과 문장파 예술가
1) 잡지 『문장』
2) 대표적 문장파 예술가
가. 이병기
나. 이태준
3. 정지용의 작품세계와 의의
1) 정지용의 시세계
2) 정지용에게 나타나는 고전의 의미
3) 정지용 시의 시사적 의의
4. 고전적 가치 관점에서 본 시
1) 장수산
2) 호랑나뷔
5. 문장파 예술가들의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주주의
Ⅲ. 결론


본문
Ⅰ. 서 론

고전은 현대의 독자들에게는 거리감이 느껴지고 낯설다. 하지만 우리는 고전이란 계기를 통해 과거와 현재 사이의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고전은 현 시대에선 괴리감이 느껴지는 한자와 글자를 읽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르지만 또한 과거 선인들의 삶과 문화를 그 시대의 언어로 알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즉, 우리는 고전 일기를 통해 잠시 과거를 과거인의 눈으로 읽을 수 있으며, 또한 과거와 현재의 흐름을 현시대의 눈으로 재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고전이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동시에 가지는 오래된 작품을 말하기 때문이다.
고전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재발견 할 수 있고, 그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고전은 중요한 지침이 되곤 한다. 오늘날 ‘고전’은 낡고 고루한 책으로 여겨진다. 고전은 대부분이 한자로 써 있기에 내용이나 주제를 파악하기 어려우며, 지금의 정서와 문화와도 다른 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잡지 문장은 ≪인문평론≫과 함께 문학지의 대표적 수준의 잡지로 전 문단인을 망라하였다. 소설에 65명, 시에 46명, 시조에 10명, 희곡 시나리오에 8명, 수필에 183명, 평론에 59명이 등장한다. 친일적인 색채가 거의 없는 순수문학을 지향하였다. 국문학 고전을 수록하여 민족 문학 유산을 옹호 전파하였고, 서구 문화 도입에도 뜻을 두었다. 작품은 소설 162편, 시 180편, 시조 34편, 수필 183편, 희곡 6편, 시나리오 2편, 평론 119편 등이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20년대 소월이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기로 하자.

하고 싶은 말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고전소설강독, 고전, 문장파, 상고주의, 전통적민주주의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