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6일 수요일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hwp


목차
1. 서론
2. 교사 발달의 개념
3. 지도성의 개념
4. 지도성의 기능과 기술
5.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6.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태도
7.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8.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영유아기는 전 생애에 걸쳐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인 발달이 가장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 동안의 여러 측면의 발달은 영유아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 변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특히, 오늘날은 사회적 변화와 다양한 개인적 요인에 의하여 취업모의 자녀가 늘고 있어서, 과거보다 영유아에게 부모가 아닌 다른 성인에 의하여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중 부모가 아닌 영유아를 양육하게 되는 가장 밀접한 성인으로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다.
교육의 생산성은 예나 지금이나 중시되고 있는데, 교육의 질은 교사요인, 유아요인, 환경요인 등이 상호 연관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요인 중에서 교사요인과 환경요인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교사직무만족도(고영미, 이금란, 2004: 이윤경, 1997:이희자, 송민재, 2005)와 교사효능감(김경철, 최인숙, 홍정선, 2007: 김아영, 김민정, 2002: 한석실, 임명희, 2003)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직무만족도는 교사가 체험하는 능력 발휘의 외적 적정조건과 깊이 관련이 있고, 교사효능감은 스스로 지각하는 능력발휘의 내적 적정조건과 깊이 관련된다.
특히, 영유아의 보육에 있어서 영유아교사는 보육활동을 주도하면서 영유아의 전체적인 발달과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양질의 보육프로그램의 핵심요인으로서 그 역할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린이집의 교사들은 낮은 사회적 인식과 높은 업무 부담 등 열악한 근무조건 속에서 높은 직무스트레스와 높은 이직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의 상황에서 교사들이 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내적 외적 요인과 그들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현장에서 잘 적용하여 교사들 스스로가 자긍감을 갖고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김은경, “영유아교사자질향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11
이주희,「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2010
송규운, 정정희, 2009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
성영혜?이상희,「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강순미(2007). 멘토링(mentoring)에 의한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변화 탐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이대균?송정원,「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1998.
김은주(2012).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발달단계, 영유아교사의역할, 영유아교사자질과태도, 교사발달, 교사 발달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