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자료실 영유아교수방법 - 비눗방울놀이 수업계획안 Down
사회과학 자료실 영유아교수방법 - 비눗방울놀이 수업계획안
[사회과학]영유아교수방법 - 비눗방울놀이 수업계획안
비눗방울놀이 수업계획안
※『비눗방울 놀이』주제선정 이유
비눗방울 놀이는 특별한 준비물 없이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과학적인 활동으로 이어가기에 충분한 흥미로운 놀이이다. 비누나 액체 세제를 이용한 비눗방울 놀이는 물질의 과학적 속성과 변화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는데 유용한 활동으로 비누물의 농도, 비누의 종류에 따라 비눗방울의 변화를 실험 관찰할 수 있는 과정의 경험을 제공할 수있다. 또한 여러 가지 재질과 모양의 사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크기의 비눗방울을 만들어 보는 문제 해결 과정은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참여 동기를 제공하여 과학적 탐구과정을 지속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활동이다.
학급명
즐거운반
대상연령
만5세
수준
공통
시량
50분
생활주제
비눗방울
소주제
비눗물 만들기
활동 주제
비눗방울 놀이
학습목표
▶ 비눗방울 만드는 과정에 호기심과 관심을 갖는다.
▶ 비눗방울의 성질을 알고 놀이를 할 수 있다.
학습형태
대집단 활동
학습자료
ㆍ세제 ㆍ계량컵 또는 계량수저, 수조 4개, 물
ㆍ빨대, 여러 가지 모양 틀,
ㆍ자료정리용 종이, 매직, 스티커
시량
활동구분
교육
과정영역
학습
내용
활동 내용
준비물 및
유의점
관찰행동
교사 활동
예상되는 유아 활동
도입
(13분)
도입
(13분)
탐구생활
영역
탐구생활
영역
비눗방울에 관심을 지면서
비누의 성질을
안다.
반원형태로 앉기
T:(“손가락체조”동요를 부르며 주의집중을 한다.) 친구들 오늘 어떤 활동을 하기로 했지?
T: 비눗물을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T: 또?
T: 물은 왜 넣어야할까요?
T: 그래 그러면 물이 많이들어가는 것이 좋을까? 조금 들어가는 것이 좋을까?
T: 비누를 많이 넣으면 잘 불어질까?
T: 그럼 비눗방울 놀이할 때 비눗방울이 잘 불어지는 비눗물을 만들려면 물을 얼마나 넣어야 하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없을까?
T: 그래 실제로 실험을 해 보면 되겠구나. 그럼 물을 얼마나 넣은 비눗물이 비눗방울이 잘 불어지는지 한눈에 비교해 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T: 그러면 물을 얼마만큼 넣었는지 금방 알 수 없을 것 같은데?
T: 그릇을 여러 개 준비해서 해보면 어떨까?
T: 그래 그렇게 하면 되겠다. 그런데 조금과 많이는 어느 정도의 양을 말하는 거니?
T: 그래 수조마다 물의 양을 다르게 하면 되겠구나.
그런데 물의 양은 다르게 하지만 똑같은 양을 넣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T: 그리고 또?
T: 그렇지!
지금부터 선생님과 재미있는 비눗방울 놀이를 해보자
C: 비눗방울 놀이요.
C: 비누요!
C: 세제요!
그릇이요! 물요!
C: 안넣으면 거품이 안 나요.
C: 조금이요!
비누 많이요!
C: 네!
그럴 것 같아요!
C: 인터넷에서 찾아봐요!
책 찾아봐요!
직접 해봐요!
C: 그릇에 처음에 비누 넣고 물을 부으면서 비눗방울을 불면되요
C: 잘 모르겠어요
C: 아 그러면 될 것 같아요!
그릇 한 개에는 비누만 그다음 그릇에는 물 조금 비누 많이, 그 다음에는 비누조금 물많이
C : 음, 그건 컵으로 재보면 될 것 같아요
C: 비누요!
C: 비눗방울을 불 때 사용하는 도구가 같아야 돼요.
C: 네!
칠판
필기도구
유아가
자연스럽게 실험을 구성하도록 질문으로 이끌어 가기
활동에 관심을 보이는가?
활동주제에 맞는 의견을 제사하는가?
수조4개
라벨지
유아 스스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가?
친구의 의견을 주의깊게 경청하는가?
전개
(분)
전개
(분)
전개
(분)
탐구생활영역
탐구생활영역
언어생활영역
탐구생활영역
비눗방울 성질에 대해 알아본다.
T: 자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
T: 비누를 한 컵씩 넣고 그 다음에는?
T: (비누와 물의 비율을 수조에 기록한다)
자 이제 이 수조들을 이 곳에 차례대로 놓아둘게
조별로 나와서 비눗방울을 불어보자. 비눗방울이 수조마다 어떻게 다른지 잘 관찰하면서 해 보고 실험이 끝난 후 결과를 기록해 보자.
T: 시작하기 전에 너희들이 예측했던 것 기억나니? 실제로 실험을 해 보니 예측했던 대로 결과가 나왔니?
T: 비눗방울의 양이 어떤 것이 많았는지 너희들의 생각을 기록해 볼까?
T: 비눗방울의 크기는?
T: 애들아! 이 비눗방울 만들기 실험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된 것은 무엇일까?
T: 그렇구나!
친구들! 여기 여러 가지 모양 틀이 있어. 어떤 모양이 있을까?
T: 맞아! 여기에 동그란 모양, 세모 모양, 네모 모양이 있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7986&sid=asdfeel&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사회과학]영유아교수방법 - 비눗방울놀이 수업계획안.hwp
키워드 : 사회과학,영유아교수방법,비눗방울놀,수업계획안,자료실,비눗방울놀이
[관련자료]
- [사회과학]아동발달 - 애착의 유형과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 [사회과학]사회복지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를 비교하고 차이점을 알아보시오
- [사회과학]보육학개론 - 영아기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이 시기의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
- [사회과학][아동발달]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특성[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발달]
- [사회과학][보육과정]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 사고에 대한 응급처치
- [사회과학][보육계획안]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사회과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을 먼저 비교한 후 각각의 사례를 한 개씩 제시
- [사회과학] [유아 프로그램 계획안] 부분 수업계획안 - 이야기 나누기[여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