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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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지각발달
4) 언어발달
5) 사고발달
6) 정서발달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
2) 음성언어의 발달
3) 문자언어의 발달
4)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의 특성
3.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
1) 유아기의 인지발달단계
2) 상징적 기능
3) 자기중심성
4) 직관적 사고
5) 실재와 물활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2세 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한다. 유아기 아동의 운동기능 발달은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인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구별이 분명해지면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행동 양식 및 가치 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의 태도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일시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는 이후에 형성되는 초자아의 기본이 된다. 이러한 성숙의 과정이 교육적 요소가 됨과 동시에 유아 발달을 주도할 수 있게 함은 발달에서의 상호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유아기에 있어 인지적 성장과 언어발달이 현저하게 이루어지는 시기가 바로 유아기이다. 유아기 동안 획득되는 수많은 어휘와 문법의 숙달, 이해력의 증가로 인해 유아기 말에 이르면 거의 모든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눈앞에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리고 기억력이 좋아져서 많은 지식을 재생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도 효율적으로 기능한다. 그러나 실제가 아닌 것부터 실제인 것을 완전히 분리할 수 없으며 논리적인 체계가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므로 여러 가지 제한된 판단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은 유아의 성장에 아주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기의 언어발달의 특성을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 하여 본 후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로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을 기르는 때다. 신장보다 체중이 증가하는 시기로 가슴둘레가 늘어나고 신체의 균형이 잡혀서 머리 부분과 몸통, 팔다리 등 각 부분은 발달비율에 따라 성인과 비슷한 모양의 형태로 되어 간다. 특히, 팔다리의 발달로 정신운동을 해서 걷고 달리는 등 신체발달에 따른 높은 수준의 운동을 익히게 된다. 뇌의 중량은 체중의 10%로 이것은 성인의 25%정도인데 6세가 되면 약 900%정도 발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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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
유아에게 있어서 언어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는 중요한 인지적 수단이다. 또한 언어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대인 관계의 기본 수단이 된다. 나아가 언어는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거나 통제하는 정서적 창구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언어 구사 능력은 유아기 발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법은 크게 행동주의, 생득이론, 인지발달론적 접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유아의 언어발달은 다른 행동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와 강화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Skinner는 유아의 언어가 부모의 선택적 강화로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부모가 주의를 기울여 주고 칭찬을 하면서 보상해준 언어만을 기억해서 계속 사용하게 되고 그렇지 못할 때는 강화를 얻지 못하므로 사용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생득이론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언어 발달이 후천적인 학습이 아니라 선천적인 언어 획득 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 이론의 대표학자인 Chomsky(1968)는 인간의 구조가 단편적인 학습에 의해 획득되기에는 지나치게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유아는 한정된 언어적 경험을 바탕으로 복잡한 문장 구조를 재빨리 터득하고 이를 구사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인간은 태어날 때 언어 획득 기제(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선천적으로 갖추고 있다 하였다.
인지발달론적 접근에서 인지심리학을 대표하는 Piaget는 유아의 언어 발달을 인지론적인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에 의해 결정될 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의 수준만큼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Vygotsky 이론에서는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적 기능을 갖는다. Vygotsky는 지식이란 한 사회나 문화가 오랫동안 역사와 전통을 통해 축적해 놓은 외적 산물이며 자기보다 유능한 성인이나 또래가 함께 참여하는 참여 활동을 통해 인지적으로 발달해 간다 하였다. 언어는 이러한 지식의 내면화 과정에 필수적인 도구이므로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매개적 수단으로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다음의 사례를 설명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문혁준 외 공저(2014), 유아발달, 창지사
2. 고정곤 외 공저(2014), 부모교육, 양서원
3. 조형숙 외 공저(2013), 유아발달, 학지사
4. 곽금주 역(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5. 김경미 외 공저(2005), 유아 발달 심리, 창지사
6. 임창재 저(2005), 교육심리학, 학지사
하고 싶은 말
1.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유아발달 4학년 A형
2. 과제
1)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2)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3. 사례 첨부
1) 내용설명에 사용된 언어발달 사례
사례 1 : 생득적 언어기제
사례 2 : 언어 이후 시기의 언어발달
사례 3 : 과잉일반화
2) 내용설명에 사용된 인지발달 사례
사례 1 : 가작화한 상징적 기능
사례 2 : 사고의 자기중심성
사례 3 : 물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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